빨간 덤불, 루이보스티 효능 카페인이 걱정이라면! .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에도 좋은 허브차는 종류가 참 많아요. 그도 그럴 것이 지금처럼 화학약품이 개발되기 전에는 어디가 아프면 허브차나 식물의 뿌리 등을 이용해 치료하면서 살았을 테니까요?​

>

​그래서 지금도 허브라고 하면 ‘약효가 높고 향이 강한 식물’을 말하는데요. 그러나. 약처럼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고, 의약품하고 비교하면 허브차의 효능은 제한적이지만 그래도어느정도 효능은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오늘은 잎이 발효될 때 특징적인 붉은색으로 인해 빨간 덤불이라는 이름의 뜻을 가진 남아프리카 식물, 루이보스티의 특징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

​신경안정루이보스는 탄닌이나 카페인 성분의 함유량이 낮고 모노아민옥시다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신경전달물질 작용을 억제하여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항우울증 효능이 있고요. 불안감, 초조함, 불면증 증상 완화 및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차나 녹차를 마시고 잠을 주무시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카페인이 없는 루이보스티를 드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어린이나 임산부 모두 여러 잔을 마셔도 큰 부담이 없고 잠자기 전에 따뜻한 루이보스티를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옥산살이 들어 있지 않아서 신장결석을 염려하지 않아도 되니까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차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면역력 증강루이보스티에는 항산화제로 알려진 아스파라신과 노토파긴과 같은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폴리페놀은 전신에 활성산소를 찾아다니는 역할을 하고 신체의 자연 방어 체계를 강화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거죠.​루이보스티에는 항산화 효소 SOD(Super Oxide Dismutase)가 녹차보다 50배나 많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우리 몸이 늙는 건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작용이 큰 데 이를 가장 빨리 억제하는 효소가 바로 SOD이기 때문에,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각종 암 예방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신 성분은 지질대사를 개선시키고, 혈압의 강하작용과 혈액순환을 원활히 합니다.

그래서 혈당균형을 유지시키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여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

​피부 건강루이보스티에는 소염작용, 아토피, 알레르기 등 각종 피부질환 완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각종 미네랄, 철, 칼슘 뿐만아니라 아연, 알파하이드록시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앞서 언급한 SOD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 주근깨, 잡티, 여드름 등을 제거해 주며, 피부 피지의 점도를 낮추고 각질 제거에도 탁월하여 깨끗하고 부드러운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레르기 증세를 완화해 주고, 아토피 피부염에도 효과적이고요. 체내 혈액순환을 촉진해 냉증이나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주의사항하루에 여러 잔을 마셔도 별로 특별한 부작용이 있는 건 없다고 하는데요. 루이보스티가 에스트로겐 생성을 증가시킨다고 해서요. 유방암 등의 호르몬과 관련된 암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한 뒤에 드시는 것이 좋고요. 루이보스티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라서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거나 평소 몸이 차거나 저혈압이 있는 사람은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루이보스차는 1~2L의 끓는 물에 2.5~5g 정도의 루이보스를 넣어 약한 불에서 5~10분 정도 끓여 마실 수 있고요. 요즘엔 티백으로 나온 제품도 있어서 간단하게 뜨거운 물에 담가서 우려내 마실 수도 있습니다.

>

​오늘은 몸에 좋은 허브차 중에 루이보스티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루이보스티는 효능은 좋으면서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좋은 차라고 생각되네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