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4시간 잠은 괜찮을까?

 하루 4시간 잠은 괜찮을까?

정말 사람은 하루에 4시간만 자도 괜찮을까요?현대사회에 살다보면 한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겁니다.

아, 나는 조금만 자도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기를 바란다.

깨어 있는 시간에 효율적으로 공부하거나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 하고 말했습니다.

24시간 부족, 특히 하루 24시간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수험생이나 공시생, 바쁜 직장인, 그리고 기업 CEO, 그리고 육아를 하는 어머니 등으로 잠을 조금밖에 못 자는 사람들이 모두 이런 열풍의 주인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반적인사람들의평균수면시간은7시간30분이라고할수있는데요,놀랍게도최근에수면을연구하는사람들의연구에따라서평균수면시간보다훨씬적음에도불구하고정상적으로생활하는사람들이있다는사실이발견되었습니다.

2009년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학술저널인 Science를 통해 처음 보고되어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선천적으로 예를 들면 대중적으로 말한다면 동방신기의 유노윤호는 잠과 밥은 사치라고 하고 본인은 하루에 4시간만 수면을 취한다고 하는데

이들은 짧은 잠을 자고도 선천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학술명으로는 Natural Short Sleeper(내추럴 쇼트슬리퍼)라는 이름이 있으며, 최초로 이들이 발견된 당시의 DNA 게놈을 조사한 결과 DEC2라는 유전자에 매우 미미한 돌연변이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돌연변이 하는데 꼭 DEC2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안 나와도 잠을 적게 자면 돌연변이 유전자가 있거든요.수면 또는 깨어있는 상태(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뇌간 부위에서 활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ADRB1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긴 경우입니다.

즉 많은 현대인들이 한번쯤 꿈꾸었던 짧은 수면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사실은 유전자 돌연변이로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한 것이라도 매일 같은 하루 평균 수면시간보다 훨씬 적은 수면은 수면 부족으로 인한 만성 피로나 기억력 저하, 무기력증, 우울증, 폐섬유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의 예방으로 이러한 수면부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 5가지 계명을 지키면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자기 전 스마트폰을 피한다.

△기상 알람은 자명종, 디지털 시계로 한다.

커피를 줄이다.

△미리 잠자리에 들지 않는다.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다평균 수면시간 본인이 평소 평균적으로 7시간~9시간을 자고 왔다는 것은 그것이 나의 평균 수면시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 본인의 수면 시간과 달리 잠을 자면 단기적으로는 큰 문제는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몸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수면 부족을 예방하고 수면 부족이 되지 않도록 나의 평균 수면 시간에 맞춰서 자는 것이 건강에 제일 좋다는 걸 알았으니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아니면 억지로 잠을 줄이지 않고 자야 한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니 평균 수면 시간을 지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