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합스부르크가 600년: 매혹적인 걸작 – 비엔나 미술사 박물관 특별전

올 겨울 가장 뜨거운 전시 중 하나인 “합스부르크 왕가 600년, 매혹적인 걸작 – 빈 미술사 박물관 특별전”을 돌아봅니다.

아마 코로나가 끝나고 해외에서 진짜 물건이 들어온 가장 큰 전시가 아니었을까.



| 국립중앙박물관 및 예매마감 > 현장예매

이번 전시 ‘합스부르크가 600년, 매혹적인 걸작’의 온라인 예매는 이미 사전 마감됐다.

가끔 전날 취소된 티켓이 나오는데 운이 많이 좌우합니다.

현장 발권도 가능하지만 아침 일찍 가서 줄을 서야 합니다.



| 티켓예매시간 정시입장 + 30분 / 사진촬영가능

전시회는 일찍 올 필요가 없습니다.

주차시간을 고려하여 오시면 됩니다.

전용 매표소가 있어 매표소가 길지 않습니다.

예약시간에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번 ‘합스부르크 왕가 600년, 매혹적인 걸작 – 빈 미술사 박물관 특별전’에 전시된 전시품은 모두 진품이라고 합니다.




| 합스부르크의 추가 상승


Maximilian I. / Bernhard Striegel (1460-1528) 원본 이후, 1508년 이전 목판에 유화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는 강력한 봉건 영주들과 싸워야 했고 실제 권력은 약했습니다.

1508년에 황제가 된 막시밀리안 1세는 군주의 권위와 위신을 과시하기 위한 선전 도구로 초상화를 사용했습니다.

갑옷을 입은 황제는 오른손에 황제의 홀을, 왼손에 칼자루를 들고 “명예의 드레스”로 알려진 풍부한 붉은 천을 배경으로 서 있습니다.

이 스타일의 초상화는 오늘날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전승되고 있습니다.


전시는 합스부르크 왕가의 대표적인 인물과 갑옷으로 시작된다.


Matthias / Lucas van Falkenborch (약 1535-1597) 1583년경 캔버스에 유채

Linz에 머무는 동안 Matthias(1557-1618)의 궁정화가인 Lucas van Falkenborg가 그렸습니다.

루돌프 2세 마티아스(Rudolf II Matthias)의 남동생으로 정치적 야망이 있었고 헝가리 개신교 파벌을 모아 1608년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왕이 되었고 1611년 보헤미아의 왕이 되었으며 마침내 1612년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가 되었습니다.

황제가 된 후에는 개신교 진영을 탄압하는 정책을 더욱 펴서 30년 전쟁의 실마리를 제공했다.

| 갑옷은 패션이다



Maximilian I / Lorenz Helmschmidt (1450-1515)의 갑옷 1492년 경 황동, 가죽 위에 강철 도금

1508년 신성로마제국 황제가 된 막시밀리안 1세가 1490년대 초 합스부르크 가문의 세습 재산을 기념하기 위해 주문한 것으로 추정된다.

현존하는 갑옷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갑옷 제작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무릎 패드의 양쪽은 엠보싱 처리되어 있습니다.

Lorenz Helmschmidt는 막시밀리안 1세의 황실 갑옷 제조자였으며 로렌츠 가문은 16세기 중반까지 합스부르크 황제를 위해 갑옷을 만들었습니다.



플루트 갑옷의 초상화 / Wilhelm von Formen I (1504-1537) 1525-30년경 연철, 가죽

갑옷 표면의 수직 홈은 당시의 옷 주름을 모방합니다.

홈 장식은 빛을 반사시켜 표면을 빛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갑 두께를 두껍게 하여 보호 기능을 향상시켰습니다.

얼굴 표정을 연상시키는 헬멧은 토너먼트와 함께 열리는 가면의 영향을 받았다.

이 갑옷은 실제로 Duke Ulrich von Württemberg가 사용했으며 그의 손자 Archduke Ferdinand II의 선물이었습니다.

Archduke Ferdinand II는 무기와 갑옷을 수집하고 전시하기 위해 Tyrol의 Ambras Castle에 유명한 “Arsenal of Heroes”를 건설했습니다.




독수리로 장식된 대공 페르디난트 2세의 갑옷 / Jörg Geisenhofer (1528-1580) 1547 연철, 아말감 오버레이, 황동, 가죽, 직물

현존하는 르네상스 갑옷 세트 중 최대 규모이며 총 90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대 오스트리아의 상징인 독수리는 금박으로 장식되어 있어 금박으로도 사용된다.

라고 불리는. 이 갑옷은 황제의 갑옷 제작자 Jörg Seisenhofer를 대신하여 Ferdinand I가 그의 아들 Archduke Ferdinand II를 위해 제작했습니다.




세이버 / 1560년경 코듀로이, 철, 금, 은, 아말감 오버레이, 목재

세이버는 날이 휘어진 장검입니다.

전투용이 아니라 미인대회 장식용으로 입었다.

이러한 유형의 검은 르네상스 초기에 등장했지만 16세기경까지 고대 무기로 잘못 간주되었습니다.

이 세이버는 페르디난트 1세의 아들이자 루돌프 2세와 마티아스의 아버지인 막시밀리안 2세가 소유했다고 합니다.


| 잠재고객이 너무 많음, 맞춤설정 오류

전시공간에 비해 관람객이 너무 많다.

이 첫 번째 방에서는 사람들이 빠질 수 없습니다.

나는 몇 가지 직업을 포기하고 조금 더 자유로운 곳으로 이사하고 있습니다.

시청자가 너무 많은 것 같아서…



| 루돌프 2세와 혜슬의 방

이 초상화는 루돌프 2세의 궁정 화가인 마르티노 로타가 황제의 즉위를 기념하기 위해 그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루돌프 2세는 합스부르크 왕가에서 가장 독특한 인물로 꼽힌다.

Rudolf II의 통치 기간 동안 천주교와 개신교 간의 갈등이 커졌습니다.

13년 넘게 이어진 오스만 투르크 전쟁 중에도 다른 수입을 얻지 못해 무능한 황제라는 인상을 주었다.

그러나 그가 수집한 수공예품들이 빈 미술사 박물관 수공예관의 기초가 되었다는 점에서 그의 예술적 감상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Rudolf II / Martino Rota (약 1520-1583) 캔버스에 유채 약 1576-80


십자형 해시계/1619 도금 구리 합금

근대 초기까지 해시계는 시간을 읽는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이었습니다.

기계식 시계처럼 오작동의 우려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 해시계는 다양한 방식으로 시간을 표시하는 면이 있는 십자형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시계에 통합된 다양한 시간 기록 방식은 제작자의 수학, 기하학, 과학 및 예술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컸음을 보여줍니다.

Rudolf II 황제가 선호하는 예술 작품에서 전면에 등장하는 기능입니다.



콘스탄티노플 전쟁 선포 / Hans von Aachen (1552-1615) 종이 또는 양피지에 유채, c.1603-04

콘스탄티노플을 배경으로 두 그룹의 사람들이 서로 마주보고 있습니다.

붉은 옷을 입은 오스만 제국의 지도자가 칼을 들고 있습니다.

한편 신성로마제국의 사신은 헝가리 전통의상을 입고 수갑을 채운다.

그 뒤에는 사자 가죽을 입고 곤봉을 들고 있는 헤라클레스가 서 있습니다.

이 작품은 황제 루돌프 2세의 통치 기간 동안 합스부르크가와 오스만 제국 사이의 전쟁을 배경으로 합니다.


페르디난트 2세 대공 / 캔버스에 유채, 16세기 후반

Hercules의 철퇴를 들고 있는 Archduke Ferdinand II(1529-1595)는 자신감이 넘칩니다.

Golden Fleece 기사단의 휘장이있는 Grand Duke 주변의 화환은 Tyrolean 주권자의 권위를 강조합니다.

종교 갈등이 치열한 티롤에서 대공은 비교적 온건한 입장을 취했다.

다양한 종파의 정착과 예술의 발전과 함께 르네상스 인본주의는 그의 컬렉션에 반영되어 Ambras Castle에 남아있는 Tyrol로 진출했습니다.


페르디난드 찰스 대공

나는 개인적으로 공예보다 그림을 선호합니다.


코코넛 잔 / 16세기 말 또는 17세기 초 코코넛, 은, 금박

17세기 초, 탐험의 시대에 유럽의 선원과 상인들은 해외에서 온갖 종류의 이국적인 상품을 가져왔습니다.

알 수 없는 물건에 값비싼 장신구를 장식한 공예품은 유럽 미술 애호가와 수집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당시 유럽인들은 코코넛 열매를 해독제와 치료제로 여겼기 때문에 코코넛 열매를 컵으로 만드는 작품도 드물지 않았다.

뚜껑에는 “Landsknecht”라고 불리는 16세기 용병 복장을 한 작은 인물이 있습니다.


코코넛 주전자 / 16세기 후반 코코넛, 은, 도금

16세기 유럽에서 코코넛 열매는 바다에서 자라는 나무의 열매로 알려지면서 이상하고 경이로운 것으로 여겨졌다.

인도로 떠난 유럽인들은 항해 중 바다에 떠 있는 야자 열매를 발견했고, 가마솥을 장식한 물고기 형태의 물의 정령은 코코넛 열매가 바다에서 온 것임을 암시합니다.

코코넛에 해독 성분이 있다는 신화도 퍼졌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6개의 코코넛 장식이 있으며 그 중 3개는 합스부르크 컬렉션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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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Holy Family / Angelo Solimena (1629-1716), 캔버스에 유채, 17세기 중반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의 사랑의 관계는 물론 드러납니다.

요셉은 이것을 옆에서 지켜보고 있고 배경에는 양, 소, 당나귀가 있습니다.

이탈리아 화가 안젤로 솔리메나는 원형 틀 안에 인물들을 배치해 주요 인물들 사이에 안정적인 구도를 만들어 세 사람의 관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1전시실 전시를 마치고 2전시실로 이동합니다.



매혹적인 걸작을 수집하십시오. 예술의 도시



흰색 옷을 입은 마르가리타 테레사 공주 / 디에고 벨라스케스(1599-1660) 캔버스에 유채, 1656년경

| 벨라스케스 White / Maids의 Margarita Teresa 공주

마르가리타 테레사는 스페인 왕 펠리페 4세와 그의 두 번째 부인 오스트리아의 마리아나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이 초상화는 Ferdinand III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스페인 공주를보고 싶었던 그림. 이후 공주는 외삼촌인 레오폴트 1세와 결혼했다.

다양한 굵기와 농도의 붓놀림으로 소매와 드레스의 질감을 선명하고 세련되게 표현한 벨라스케스 특유의 화풍이 생생하고 좋다.

이번 전시에서는 볼 수 없지만 아래의 아줌마들이 더 친근하지 않을까요?



| 디에고 벨라스케스

아래 세 작품 모두 ‘디에고 벨라스케스’의 인물화다.


스페인의 펠리페 4세 왕 > 스페인의 엘리자베스 여왕 > 흰색의 마르가리타 테레사 공주



| 바로크의 거장 루벤스



Philemon과 Baucis는 Jupiter와 Mercury를 섬깁니다 / Peter Paul Rubens (1577-1640) 캔버스에 유채 c.1620-25

낯선 사람으로 변장한 신들은 프리지아라는 마을을 방문합니다.

집집마다 문이 잠겨 있지만, 이들을 진심으로 대하는 건 이 노부부뿐이다.

화가는 노인이 손님에게 대접한 술이 줄어들지 않아 손님의 신분을 알아보는 순간을 그렸다.

필레몬은 붉은 옷을 입은 머큐리를 마주하고 가슴에 손을 얹고, 주피터는 손을 들어 바우시스가 남은 거위 한 마리도 잡지 못하게 막는다.

루벤스는 앤트워프에서 작업실을 열고 장르별 주요 화가들과 협업했습니다.



은둔자와 잠자는 안젤리카 / 피터 폴 루벤스(1577-1640) 패널에 유채 c.1625-28


| Brillhull 가족과 꽃이 있는 정물




꽃다발 / 얀 반 덴 헤케(Jan van den Heke, 1620-1684) 캔버스에 유채, 1652

창 앞 난간에 놓인 유리병에는 튤립, 카네이션, 수선화, 팬지, 자스민 등이 가득 피어 있다.

오른쪽의 벽은 자연스러운 경계를 형성하며 보는 이의 시선을 왼쪽 도시 너머의 평야로 향하게 한다.

꽃병 뒤에 보이는 마을 그레벨링겐의 성벽에 대한 공격은 계속된다.

튤립은 역사적 사실을 숨기고 공격받는 도시보다 아름다운 꽃다발로 보는 사람의 시선을 끄는 아름다운 환상을 의미합니다.

거울 속 아름다운 내 모습…



화환 속의 남자 / Jan Lievens(1607-1674), Jan van den Hecker(1620-1684) 패널에 유화 1642-44

웃는 청년이 화환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화환은 튤립, 수선화, 카네이션, 장미, 한련, 물망초, 히아신스, 아네모네, 은방울꽃, 나팔꽃 및 기타 여러 종류의 꽃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었습니다.

화환을 쓴 이 초상화는 앤트워프 지역 그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타일입니다.

Rubens와 Van Dyck의 영향을 받은 Jan Lievens는 초상화로 가장 잘 알려진 네덜란드 화가였습니다.


동방 박사의 경배 / 베로나 (파올로 칼리아리, 1528-1588) 1580-88 캔버스에 유채

성모 마리아의 무릎에 앉은 아기 예수는 무릎을 꿇고 경의를 표하는 나이든 왕을 축복합니다.

왕의 오른쪽에는 터번을 두르고 망토를 두른 무어인 왕이 아기 예수에게 절하고 황금 그릇을 들고 있습니다.

성모님 뒤의 요셉이 이 순간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세 왕”은 16세기 베네치아에서 유행했던 테마로 동유럽과 유럽의 무역 중심지였던 베네치아는 이국적인 옷차림으로 사람들에게 친숙했습니다.


Jacomo de Cassiopin / Antony van Dyck(1599-1641) 캔버스에 유채, 1634년경

앤트워프 예술 애호가이자 수집가인 Jacomo de Cassiopin은 이 초상화를 그린 Anthony van Dyck의 절친한 친구였습니다.

Van Dyke는 내향적인 성향을 잘 표현했습니다.

초상화로 유명한 플랑드르 화가 반 다이크는 1569년부터 1621년까지 스페인령 네덜란드의 섭정이었던 알브레히트 7세 대공과 이사벨 클라라 유지니아의 궁정 화가로 일했습니다.



시리즈 / Andrea Mantegna(1431-1506)의 제자로 추정 1598년 이전 캔버스에 종이 위에 구아슈

의 작은 복제품입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화가 Andrea Mantegna가 그린 시리즈로 현재 Hampton Palace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기원전 46년 갈리아에 대한 카이사르(기원전 100-44년)의 승리를 기념하는 승리 장면을 묘사합니다.

기억했다.

만테냐의 그림을 판화로 번역한 작품들은 만테냐의 작품을 대중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사냥하는 새들 / Jan Pate (1611-1661) 1641년 이후 캔버스에 유채

고리버들 바구니와 새장 주위에 죽은 새와 다양한 사냥 도구를 두었습니다.

메추라기, 자고새, 핀치새, 금방울새, 핀치새, 푸른박새, 종달새 등 다양한 종류의 새들이 등장합니다.

작가는 특유의 붓놀림으로 깃털의 질감을 다양하게 표현했다.

17세기 귀족들 사이에서 유행하며 귀족들만의 특권으로 여겨졌던 새 사냥이 부르주아지 지망생들에게까지 전파되면서 점점 대중화되었다.


Johannes Raymans(1633-1688)의 사냥 도구 캔버스에 유채 c.1660

이 그림은 매사냥 도구가 실제로 벽에 걸려 있는 것처럼 묘사되어 있습니다.

화면 하단에 긴 총이 있고 작은 새장, 모자, 미끼 가방, 휘파람을 볼 수 있습니다.

17세기 중반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그린 그림인 트롱프뢰유(trompe l’oeil)는 정물화의 하위 장르로 발전했습니다.

기만적인 정물화의 주요 특징은 빛의 방향을 고려하여 작품을 걸어야 할 장소에 배치하는 한 사실적인 디테일이었습니다.


| 박물관으로 대중에게 성을 선물



Maria Theresia / Martin van Meytens II (1695-1770) 캔버스에 유채, c.1745-50

그녀의 아버지 Charles VI의 죽음 이후. 1740년 마리아 테레지아는 오스트리아, 헝가리, 보헤미아의 왕좌에 번갈아 가며 올랐다.

삼국의 위엄은 탁자 위에 놓인 왕관에서 드러난다.

헝가리 성 스테판의 왕관, 보헤미아 성 바츨라프의 왕관, 오스트리아 대공의 왕관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녀의 남편인 프란츠 스테판은 여성이 신성 로마 황제가 될 수 없었기 때문에 1745년에 신성 로마 황제로 즉위했습니다.


Archduchess Maria Christina / Johann Karl Auerbach (약 1723-1786) 캔버스에 유채, 1773의 약혼 파티

1766년 4월 2일 마리아 테레지아의 딸인 마리아 크리스티나 대공비와 작센의 알브레히트 공작의 약혼을 축기 위해 호프부르크에서 열린 공식 연회를 보여줍니다.

테이블 중앙에는 황제 요제프 2세와 황후가 있고, 황제의 오른쪽에는 신부 부부가 있습니다.

테레사의 남자 대공 2명과 후에 마리 앙투아네트가 된 마리아 안토니아를 비롯한 5명의 여자 대공이 왕위 계승 순서대로 앉는다.


합스부르크 왕가 600년, 매혹적인 걸작 – 미술사 박물관의 특별 전시회에서 인물과 그림이 계속됩니다…



마리 앙투아네트, 프랑스 여왕 / 마리 루이즈 엘리자베스 비제 르브룅(1755-1842) 캔버스에 유채, 1778

마리 앙투아네트로 더 잘 알려진 마리아 안토니아는 1774년 프랑스 왕위 계승자 루이 16세와 결혼했습니다.

프랑스 혁명 이전부터 프랑스 국민은 그녀를 “정치에 개입하는 오스트리아인”이라고 부르며 그녀를 미워했습니다.

여왕은 전통적인 프랑스 실크 드레스를 입습니다.

평생 나쁜 평판에 시달렸지만 패션의 초기 선구자였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 프랑수아 2세와 나폴레옹 시대의 적



Janset 76-79 Anton Mathias Domanek 금, 도자기, 목재

| 태피스트리 시리즈 라파엘의 시스티나 예배당


| 기적의 어부

디자인: Raphael Sanzio 실행: Jakob Goebbels I 약 1600 울, 실크

이 작품은 예수께서 어부 베드로와 안드레를 도와 갈릴리 바다에서 많은 고기를 잡는 기적 같은 장면을 그린 작품이다.

베드로는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고 안드레는 풍성한 수확에 놀라 손을 흔들었습니다.

기적을 목격한 어부들은 예수님의 첫 제자가 됩니다.

이 기적은 또한 베드로를 사람들을 감동시켜 기독교로 개종시킨 “복음의 설교자”로 묘사합니다.

| 사도 바울이 아테네에서 설교하다

1600년경 Jacob Goebbels I가 제작한 Raphael Sanzio의 디자인 양모, 실크

이 작품은 사도 바울이 선교 사업을 위해 아테네에 갔던 일화를 말해줍니다.

바울은 아테네 공의회에서 공공 광장에서 두 팔을 들고 설교하고 있습니다.

설교에는 불멸에 대한 토론도 포함됩니다.

이것은 1513년에 영혼 불멸에 관한 칙령을 발표한 교황 레오 10세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바티칸 궁전을 위해 van Aelst가 제작한 태피스트리의 여러 사본 중 하나입니다.

이 태피스트리는 1804년 프란시스 2세 왕이 나폴리 여왕으로부터 인수하여 비엔나 미술사 박물관 컬렉션에 보관되었습니다.



| Franz Joseph I Mihai Munkaczi(1844-1900) 캔버스에 유채, 1896년경

오스트리아 야전 사령관의 군복 위에 프란츠 요제프 1세는 헝가리의 성 스테판 기사단의 야전 휘장과 휘장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그는 1848년에 오스트리아의 황제가 되었고, 1867년에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세웠으며, 또한 헝가리의 왕이 되었습니다.

황제의 가장 큰 업적은 비엔나를 현대 도시로 변모시키고 빈 미술사 박물관을 건립한 것입니다.

Mihai Munkaczi는 19세기 헝가리를 대표하는 화가로 초상화, 풍경화, 종교화로 유명했습니다.

| Empress Elisabeth (Sisi) Joseph Horacek (1830-18885) 캔버스에 유채, 1858

“시시”라고도 알려진 엘리자베스는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인기있는 황후입니다.

초상화는 그녀가 21세 때 그린 것으로, 어두운 배경에 연청색 드레스를 입은 그녀의 미모가 돋보인다.

프란츠 요제프 1세는 단번에 그녀에게 반해 결혼했지만 비교적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란 엘리자벳에게 엄격한 황실은 감옥이나 다름없었다.

결국 오스트리아에 마음을 두지 못한 비운의 엘리자베트 황후는 1898년 제네바 여행 중 이탈리아 무정부주의자에게 암살당했다.


스테파니 공주 94 Hans Makart (1840-1884) 캔버스에 유채, 1881

스테파니는 어린 나이에 프란츠 요제프 1세의 아들 루돌프 황태자와 결혼했습니다.

꽃으로 장식된 우아한 새틴 가운을 입은 왕세자비의 초상은 약혼을 기념하기 위해 그려진 선물이었습니다.

루돌프 왕세자가 애인 메리 베체라와 함께 자살한 후 스테파니는 재혼하여 헝가리에서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러시아군에 의해 궁에서 쫓겨나 수도원에서 생을 마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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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매표가 너무 어려웠고 전시공간에 비해 관람객이 너무 많아 인적피해를 겪고 돌아온 전시가 되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