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 컨텍스트 타겟팅은 YouTube 타겟팅의 한계를 극복합니다.

글로벌 광고 솔루션 기업인 FreakOut에서 개발한 GP Contextual Targeting에 대한 내용이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유튜브 타겟팅 솔루션은 기존 유튜브의 한계를 극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어떤 솔루션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YouTube 타겟팅의 한계

YouTube 타겟팅은 두 가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인간을 쉽게 사냥하고 표적으로 삼는 방법이 있고, 인간이 아닌 콘텐츠를 추적하고 표적으로 삼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류된 성별, 연령, 관심사 등의 오디언스 정보를 이용한 타겟팅 방식이고, 후자의 경우 특정 채널, 주제, 키워드 등을 통해 콘텐츠를 간접적으로 타겟팅하는 방식입니다.

. 그러나 두 타겟팅 방법 모두 제한이 있습니다.

1) Audience Targeting: Google의 자동 입찰 최적화 시스템으로 인해 가장 효율적으로 보이는 타겟에 먼저 노출됩니다.

즉, TrueView In-Stream이 25~44세를 대상으로 하더라도 존재의 일부는 더 나은 검색 효율성으로 35~44세에게만 집중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개되는 콘텐츠를 제어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로 시청하지 않는 경우에도 재생되는 콘텐츠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나. VTR이 높은 콘텐츠 등. 나. 음원 플레이리스트, 뉴스 해설 영상, 정치 프로그램은 정지될 수 있습니다.

-> 구글은 광고가 실제로 어떤 콘텐츠에 노출되었는지 먼저 공개하기 때문에 관련 없는 영상에 노출되더라도 알 방법이 없다.

2) 콘텐츠 타겟팅: 특정 콘텐츠를 직접 타겟팅할 수 없으며 콘텐츠가 속한 카테고리나 채널 또는 콘텐츠에 포함된 키워드만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가 어떤 내용에 노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실제로 제대로 작동했는지 여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특히 각 범주가 어떻게 분류되고 정의되는지 파악조차 불가능하다.

Google의 다소 불투명한 정책으로 인해 광고주는 브랜드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사이트에 노출될 위험을 감수할 수 밖에 없습니다.

GP 컨텍스트 타겟팅 기술

GP는 YouTube 광고 최적화 AI 시스템입니다.

AI가 영상의 모든 콘텐츠(대화, 출연진, 자막, 로고, 브랜드, 제목, 영상에 등장하는 사물/음식, 조회수, 영상 공개일, 좋아요/싫어요, 공유수, 태그 정보, 설명 등)를 해석합니다.

, 분석된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GP는 어떤 기술을 통해 콘텐츠를 해석할 수 있습니까?

1) GP In-Video OCR(광학 문자 인식): 동영상에 등장하는 로고나 단어를 감지하여 대상 또는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상의 메인 키워드가 아니더라도 일시적이지만 의미 있는 키워드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2) 해석 후 키워드 타겟팅: 분석된 정보를 종합하여 단순 분류하는 것 외에도 각각의 분석된 정보를 키워드로 변환하여 문맥 키워드 수준의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콘텐츠의 출연자가 백종원이라면 GP는 백종원의 출연자 정보를 해석해 키워드로 만들 수 있다.

그러면 백종원 키워드를 통해 해당 콘텐츠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3) 영상 내 대화/서사 분석: 콘텐츠 내 자막과 유튜브 지원 대화 자막을 분석하여 콘텐츠의 대화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4) Brand Safety: GP에서 사전에 설정한 다양한 제외 키워드를 기반으로 Brand Risk가 수반되는 콘텐츠를 부적절한 콘텐츠로 분류합니다.

부적절한 콘텐츠를 차단하면 YouTube에서 브랜드 안전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GP 컨텍스트 타겟팅의 이점

1) 정확한 키워드 수준 타겟팅: GP는 머신 러닝과 AI를 사용하여 특정 키워드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동영상의 우선 순위를 정합니다.

결과적으로 GP 문맥 타겟팅이 포함된 광고를 본 타겟은 브랜드/제품 웹사이트에 대한 참여도를 크게 높였을 것입니다.

세션 가치와 웹 사이트에서 보낸 시간이 모두 증가했으며 이탈률도 감소했다고 합니다.

2) 효율적인 브랜드 안전성 관리: 유튜브 캠페인이 일정 규모라도 광고에 노출되는 노출수는 수천만, 수백만을 넘어선다.

수백만 개의 노출 사이트를 모두 확인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 모두 비효율적입니다.

GP의 화이트리스트 솔루션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YouTube 이외의 타겟팅 지원: GP는 콘텐츠 검색, 키워드 계획, 캠페인 설정, 보고 및 브랜드 리프트 조사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떤 내용이 실제로 공개되었는지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 컨텍스트 타겟팅의 제한 사항

1) 사례 부족: 아직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사례가 많지 않아 국내 시장에서 기술이 얼마나 잘 현지화됐는지는 찾아보기 어렵다.

또한 CPV와 VTR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검색 효율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습니다.

2) 예산 소진: 컨텍스트 타겟팅의 특성상 인벤토리 풀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예산을 설정할 때 어디까지 예산을 늘릴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큰 예산을 투자하기보다는 타겟팅 옵션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FreakOut 그룹 정보

현재 아시아를 중심으로 약 10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약 13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광고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 국내외 광고솔루션 개발 및 판매 / DSP, DMP 개발 및 판매 / 광고컨설팅 / 미디어사 대상 수익화 상품 개발 및 납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