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천재들의 삶 : 다양한 도전과 경험) [주 공부] 워런 버핏 찰리 멍거 벤자민 그레이엄

 – 제 관심은 [그들은 어떻게 살아왔는가] – 아상결론 : 다양한 도전과 경험!
!
20세기 최고의 투자가 워런 버핏-워런 에드워드 버핏-나는 85%의 그레이엄과 15%의 필립 피셔로 구성된다.

- 그레이엄이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내재가치를 추정하는 과정에 집중했다면 필립 피셔는 발걸음을 옮기면서 기업의 세부내용까지 치밀하게 사실을 수집해 비료. 투자의 제1원칙은 절대 돈을 잃어서는 안 된다.

-1930년 08월 30일 미국~부라스카 주 오마하에서 태어나-아버지가 마하에 증권 중개 회사 창업, 그 영향을 받-니켈 도금 동전 교환기를 가지고 코카 콜라를 1개당 5센트에서 방판, 껌도 방판, 축구장에서는 팝콘과 땅콩 판매-오마하에는 골프장이 많은 골프 공 줍고 팜-11세에 언니와 주식 시작-친구들과 경매당에 가면 배팅 때 친구에 들어가는 신문 배달과 달력 장사-14세 때 1200달러를 모으는 16만평 규모의 농장 구입 48,400평-1945년 고교 입학-친구 도널드·단라 핀볼 머신 사업, 이발소에 설치하고 수입은 이발소와 반반-1947년 17세 때 9,000달러를 가지고 있었던-펜실베이니아대 와튼 비즈니스 스쿨 경제학과에 진학했지만 부모님의 뜻, 당시 대학이 부질없다고 생각하고있었다.

– 20년전 롤스로이스를 350달러에 사서 수리해 회당 35다로에 렌탈 중고 골프 공장, 예전처럼 줍지 않고 싸게 사서 마진을 보고 판매 – 20세에 벤자민 그레이엄 책을 보고 광신도가 된다 – 이 시기부터 공부에 흥미 – 벤자민 그레이엄퍼니에게 얻은 사회관계인 버핏이론을 보고 얻은 컬럼비아 대학에서 석사과정 – 아버지의 주식중개회사- 52년 수전 톰슨과 결혼- 53년 장녀 앨리스- 54년 8월 2일 고대하던 그레이엄의 투자회사 그레이엄-뉴먼 투자회사에 입사, 직원은 8명밖에 안 되는 작은 회사- 잘 알려지지 않은 소형주를 주로 다루고 BPS(주당 순자산) 13미만으로 싼 주식, 그레이엄은 이를 담배꽁초라고 부른다

– 1959년 여름 평생 동업자 찰리(변호사) 멍거 만남 – 1960년대 후반 저가 매수 전략으로, “우량하지 못한 기업을 아주 싸게 인수하는 전략에서 저렴하게 인수하는 전략으로 전환 – “꽁초 전략” 마지막 한 입만 남은 기업을 인수하라 (초장기 투자 시) – 가치 투자 전략 투자 지표를 결정의 기준으로 하라 – “꽁초” 버크 “투자 전략 투자 지표를 결정의 기준으로 하라

보완형 가치투자 전략 투자 결정 시 질적 기준도 고려하라. 1. 잘 아는 기업 2. 장기전망이 밝은 기업 3. 정직하고 유능한 사람이 경영하는 기업 4. 가격-주식 매주 총 4가지 체크포인트 1. 기업분석 : 고객, 납품업체, 직원, 주변방문 등을 통해 기업정보를 수집한다.

2. 장기전망 : 경제전문지, 사업보고서, 인터넷 검색3. 경영품질 : 4-5년치 사업보고서를 읽고 일관성 있는지 목표 확인4. 가격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확인- 확실치 않은 최신 기술주에는 절대 투자하지 마라- 한때 자동차회사의 수가 2000개에 달했지만 지금은 손가락에 꼽히지만 정리가 필요한 새로운 분야에는 투자하지마. 끝까지 살아남은 기업을 잘 붙잡으면 엄청난 돈을 벌지만 리스크가 크다.

슈터 스톡 놓쳤다고 속상해 하지마.좋은 일도, 없는 일도, 없는 일도 할 수 없다.

주식을 한 쌍씩 ‘주 버전 노아의 방주’를 만드는 사람이 있는데 비추네. “30~40의 분산투자보다 10개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은 전략 – 호리(성의 장벽)가 견고한 기업에 투자하라” : 경쟁우위(브랜드 가치, 특허 등), 시장점유율 높은 내지 시장 장악력, 안전마진(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 가격전가능력(가격을 올려도 매출이 크게 감소하지 않음), 신뢰성(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치), 규제관련

– 워런버핏의 투자 체크리스트 –

버핏을 움직이는 막후 실력자 찰리 몽거

– 1924 오마하에서 변호사 부부의 아들로 태어남 (법조 가계) – 1946 군 전역 – 학부 졸업장 없이 하버드 법학대학원에 입학, 멍거 친구가 학장으로 멍거 추천, 지인 찬스, 2년 만에 차석으로 졸업하고 법학 박사학위 취득 – 변호사 생활하면서 틈틈이 주식 투자 – 샐러리맨 변호사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 이 둘은 시너지이다.

-단순히 일하기를 좋아한다.

“우리는 세 가지 의사결정 서류 상자를 가지고 있다.

” 예스, 노, 보류, 복잡한 투자 아이디어를 버리세요. 적당한 시기를 기다려 습격하세요. 성공에는 인내가 필요하다.

호경기에는 자제하고 폭락기에는 적극적으로 투자하라.-모르는 분야에 투자하지 말라.- 좋은 게 많아도 문제된다.

집중 투자하라.침몰하는 배라도 무서워하지 말라. 평상심을 유지해야 한다.

- 융자금으로 주식을 팔지 마라. 인간을 파멸로 몰아넣는 세 가지가 있다.

마약, 술, 레버리지(leverage)에 대한 투자이다.

– 직접 평가 외에는 아무것도 믿지 마라. 멍거는 다른 사람이 작성한 평가 보고서를 신뢰하지 않고 책상에 평가 보고서를 올려 놓는 것을 싫어한다.

그만큼 직접 분석하겠다는 뜻이다.

– 찰리 멍거의 투자 체크리스트-

현명한 가치 투자의 선구자 벤 자민 그레이엄

– 1894 영국 런던에서 태어난 – 모든 월가 투자자의 스승이었다.

그레이엄 이후부터 증권 애널리스트라는 명칭이 본격 사용되면서 내재가치를 주식인수 결정기준으로 삼은 최초의 증권 애널리스트. 가치 투자의 선구자

– 그로스바움 가문은 영국에서 도자기 무역을 하며 대를 이어 부자 – 1895녀의 미국으로 이주, 벤자민 할아버지가 미국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시키기 위해 벤자민의 부모를 미국으로 먼저 보낸다 * 미국으로 건너가 그로스바움을 그레이엄으로 개명 – 1900년대 들어 고난이 시작돼 할아버지 사망, 아버지 사망, 어머니 사업 실패, 1907년 주가 대폭락으로 투자단 – 1900년대 들어 고난이 시작되어 조부자망, 주식 대폭락으로 인한 투자 실패 계산바이트, 우체국바이트, 사진촬영 할인권 판매, 셔츠상자 고어지면 판매 아르바이트 등 악착같이 돈모으기-공부도 잘해 파이 베타 카파 아이비리그 우등생 클럽 회원이 되거나-월가의 중개회사 보조직원으로서 사회생활 동시에 컬럼비아대학 강의도-중개인보다는 분석가가 적성에 맞는 것 같아 증권분석가로서-보조업무로 시작한 증권업에서 승리. 부분적으로는 버핏과 멍거의 집중 투자를 시도하는 것도 좋다.

- 애널리스트를 맹신하지 마라. – 그레이엄의 주식 10계명 1. 주식수익률(=EPS주가)은 AAA평가를 받은 1등급 채권수익률의 최소 2배가 되어야 한다.

2. PER는 지난 5년간 각 종목 PER 최대치 평균의 0.4배이어야 한다.

3. DY는 AAA 평가를 받은 최고 등급의 채권 수익률 최저 23을 기록해야 한다.

4. 주가가 BPS비 23 이하여야 한다.

BPS=자기자본 발행주식수 5. 시가총액이 NCAV(순유동자산) 대비 23 이하여야 한다.

NCAV=유동자산-부채총액 6. 부채총액은 유형자산 내지 자기자본보다 적어야 한다.

7.3등급의 유동성, 유동비율은 2 이상을 기록해야 한다.

유동비율 = 유동자산 단기부채 8. 부채총액은 NCAV의 2배 미만이어야 한다.

9. 지난 10년간 당기순이익이 2배로 증가해야 한다.

10. 관찰대상 기업이 당기순이익을 안정되게 보일 경우 과거 10년간 2회 이상 5% 이상 당기순이익이 감소해서는 안 된다.

* 당신의 투자 전략에 맞게 수정하라. 10원칙은 학계의 연구를 통해 검증됐지만 절대적인 전략은 아니다.

예) 고정수입 노린 투자자: 1번~7번 항목 유의, 특히 3번 집중 예) 안전과 성장을 노린 투자자: 1번~5번, 9번~10번 집중, 3번은 무시 예) 대박 노린 투자자: 9번, 10번 집중, 4번, 5번, 6번은 중요도가 떨어지고 3번은 무시 – 벤자민 그레이엄의 투자 체크리스트 –